슈퍼앱이란?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는 앱
슈퍼앱의 특징?
락인 효과(Lock-in):사용자들은 하나의 앱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앱을 찾거나 전환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는 슈퍼앱을 운영하는 기업에게는 사용자의 충성도와 이탈률 감소로 이어지며 체류시간이 길어져 추가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태계 확장성: 기존에 확보한 고객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시킬 수 있어 사용자들의 일상 속 접점을 넓히기에 용이합니다. 이는 여러 서비스 제공업체가 슈퍼앱을 통해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노출하고 사용자에게 더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 빈도수가 높은 SNS나 메신저 앱에 쇼핑기능을 결합시키고 또 나아가 간편결제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은 슈퍼앱의 대표적인 성장 전략입니다.
슈퍼앱의 필요성?
한국의 많은 산업이 내세우고 있는 모토 중 하나가 One-Stop 서비스입니다. 기업은 고객이 라이프사이클에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플랫폼제공하고, 월간활성화사용자수(MAU)가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만 집중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슈퍼앱의 서비스와 기술요소?
슈퍼앱의 사례?
슈퍼앱과 미니앱의 차이?
슈퍼앱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앱을 다운로드와 설치라는 과정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슈퍼앱 안에서 실행되는 수많은 미니앱(Miniapp) 덕분이다. 메인 앱인 원앱(Oneapp)으로 콘텐츠, 서비스,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슈퍼앱은 마치 앱 분야의 포털과 비슷합니다.
미니앱이란 : 슈퍼앱에서 구동되는 서비스로 별도의 다운로드와 설치과정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미니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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