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경제의 성장과 함께 우리는 다양한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발전에는 어두운 그림자도 따르고 있는데요, 바로 '디지털 카르텔'이라는 현상입니다. 디지털 카르텔이란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업의 담합 행위를 말하는데, 이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정보교환, 가격 조정 및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사람의 직접적 개입 없이 수행하게 됩니다. 디지털 카르텔은 알고리즘의 이용 방법에 따라서 크게 4가지 유형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알고리즘의 역할과 기술요소

디지털 카르텔의 유형

Messenger 유형은 담합을 공모한 기업이 동일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격을 서로 유사한 수준으로 자동적으로 조정함으로써 발생하는 디지털 카르텔.
Hub-and-Spoke 유형은 하나의 플랫폼(hub)과 수직적 관계에 있는 경쟁 기업들(spoke)이 플랫폼의 가격결정 시스템을 동일하게 이용하면서 수평적 담합의 효과가 나타나는 디지털 카르텔.
.Predictable Agent 유형은 인터넷을 통해서 가격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가격이 알고리즘에 의해서 탄력적으로 결정되는 시장 상황에서 명시적 합의 없이 발생하는 담합.
Autonomous Machine 유형은 기업의 의사결정을 대리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정교한 예측력에 의해 초래되는 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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