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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격 003] 상대방을 만족시키려면


1. 한 후배를 만났는데 이런 불평을 한다. "저는 고객사 프로젝트를 위해 밤도 새고 엄청 열심히 많은 것을 해주는데 고객들이 그 가치를 잘 몰라준다" 또 어떤 벤처 CEO는 이런 말을 한다. "직원들을 위해 선물도 하고 많은 것을 주는데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고객이 진짜 원하는 게 후배가 밤새는 것이었을까? 그 대표는 자기가 생각하기에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 선물을 한 것인가? 아니면 직원이 원하는 선물을 한 것일까?

2. 영업을 정말 잘 하는 분이 있었다. 그분에게 비결을 물어본 적이 있다. "저는 IT시스템을 팔지만 고객을 만날 때 IT시스템 이야기보다는 고객의 삶의 고민을 물어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고객은 건강이 고민이었고 어떤 고객은 가족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각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연결해서 제공했습니다. 이에 그분은 당연히 저를 먼저 찾아주셨습니다"

3.블랙스톤 창업자인 슈워츠먼도 이렇게 말한다. "어떤 사람이든 자기가 안고 있는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문제와 씨름하는지 생각하고 그에게 도움이 될만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노력하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면 나의 문제가 해결된다"

4.이는 고객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관계 어디나 적용 가능하다. “이것저것 일방적으로 주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상대의 필요가 무엇인지에 관심을 기울이라",“물건을 팔려고 하기 보다 사람의 마음을 살려고 노력하라”

[출처] 일의격 상대방을 만족시키리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