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신이 잘못된 답안을 갖고 있더라도 뛰어난 스토리텔러라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느라 늘 바쁘다. 또한 감정적요소에 쉽게 마음이 요동친다. 따라서 언제나 훌륭한 스토리가 사실기반의 통계자료보다 더 큰 설득력을 발휘 할수 있다.


즉,당신이 옳은 답을 갖고 있다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것은 아니며, 당신이 잘못된 답안을 갖고 있더라도 뛰어난 스토리텔러라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주식 시장을 생각해보라. 어떤 기업이든 '현재의 주가'에 '미래에 관한 스토리'를 곱한 결과가 곧 그 기업의 가치다. 일부 기업은 스토리텔링에 대단히 뛰어나서, 때로 투자자들이 기업의 미래에 관한 과감한 예측에 설득당한다.

가장 설득력 있는 스토리는 사람들이 옳다고 믿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해주는 스토리, 또는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것과 관련된 스토리다.

1963년 8월 28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링컨 기념관 앞에서 한 유명한 연설은 원래의 계획대로 원고로 진행되지 않았고, 이 연설 중 미국 내에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부분은 원래 연설문에 없던 내용이며. 그것은 역사상 가장 훌륭한 스토리 중 하나가 되었다. 수많은 이들의 가슴을 뜨겁게 흔들어 역사를 바꾸어놓는 스토리가 되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 나라가 "우리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진실을 자명한 것으로 여긴다"라는 미국의 신조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실행할 날이 올 것이라는 꿈입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나의 네 자녀가 피부색으로 평가
지 않고 인격에 따라 평가받는 나라에 살게 되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감정에 쉽게 지배당하고, 복잡한 정보가 마치 스토리의 한 장면처럼 이해하기 쉬워지기를 원한다.

주변을 찬찬히 살펴보자. 정보가 오고가는 어떤 상황에서든, 즉 제품, 기업, 정치, 지식, 교육, 문화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그것이 훌륭한 스토리가 하는 일이다. 훌륭한 스토리에는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힘이 있다. 사실적 정보와 수치를 제시할 때는 외면당하던 주제라도 스토리를 가미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당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