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정해진 기간 동안 구독료를 지불하고,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제 활동.
소비의 목적이 점차 소유에서 경험으로 바뀌고 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소유’하던 구조에서, 돈을 지불하고 상품을 ‘이용·경험’하는 방향으로 소비 구조의 전환이 관찰된다.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로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에 기업과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구독경제의 등장배경은?
구독경제의 유형은?
멤버십형 : 월 단위 요금을 지불하고 이용
렌털형 : 월 구독료를 지불하고 계약기간 동안 상품을 대여 후 반납
배송형 : 정해진 일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상품을 배송
구독경제의 핵심절차?
01.구독여정 로드맵 : 중장기적 관점에서 구독경제 관련 일관된 목표 및 방향수립
02.고객 기반 유치 : 차별화된 가치 제안요소 검토 및 고객접점 강화 모색
03.고객유지 및 고객경험 강화 : 개인 맞춤형 고객경험과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락인(Lock -in) 효과 극대화
04.지속가능한 수익구조 : M&A·투자·파트너십 등을 고려한, 비즈니스의 장기적 모멘텀 확보
공유경제와 구독경제의 차이점은?
구독경제의 성공요소?
01.지속가능한 수익구조 구축 및 비즈니스 생태계 확장
02.점진적 구독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점유
03.고객 기반 유치·유지 전략
'정보전략 및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6] AI 프로젝트의 성공 공식은 데이터가 결정한다. (3) | 2024.11.13 |
---|---|
[075] 쌍방향 맞춤형 및 추천교육. AI디지털 교과서란 무엇인가? (2) | 2024.10.04 |
[072] 기업 가치의 뉴퍼러다임, ESG란 무엇인가? (10) | 2024.10.01 |
[070] 첨단기술제품 확산의 정체, '캐즘'(Chasm) 이란 무엇인가? (6) | 2024.09.29 |
[067] 시민과 현장 그리고 해법을 잇는 사회 혁신 방법론. 리빙랩이란 무엇인가? (7) | 2024.09.26 |